종양과 신부전을 병발<코디 상담>

B!

종양(암)과 신부전의 병발

개와 고양이가 종양(암)과 신부전(신장병)을 함께 앓고 있는 분으로부터 상담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대처법을 정리하였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종양에 관해 식사는「고단백식」이라고 들었습니다만, 신부전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저단백식」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식사를 먹이는 것이 좋을까요?

 


A:종양세포는 탄수화물(정확히는 당질)을 통해 성장하므로「저당질고단백식」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만, 신부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단백질 섭취를 억제해야 합니다.
다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신장용 식이요법 식품의 대부분은 단백질을 너무 억제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백질을 많이 억제하는 만큼 필요한 칼로리를 보충하기 위해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기 때문에, 종양은 증대하며 체내 에너지는 부족해지므로 스스로의 근육을 소화하여 에너지로 바꿔버리게 됩니다.
그 결과 근육이 줄어들고 보행이 곤란해지거나 대사가 떨어져서 면역세포가 작용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는「저단백식」이 아닌「적당한 단백식」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신부전을 앓고 있는 아이의 단백질에 대한 내성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조금씩 단백질을 늘려가면서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아이에게 맞는 단백질량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단백질 형태로서의 섭취가 아닌, 체내에서 분해된 이후 생성되는「아미노산」형태를 섭취함으로써 신장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BCAA등의 아미노산 정제약을 이용하시거나, 동물병원을 통해 아미노산 점적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신장의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EPA・DHA영양제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신부전을 앓고 있는 아이의 식사에 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 고양이, 애완동물의 신부전

最新の記事はこちらか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