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유선종양에 코디를 사용하여 종양이 축소한 사례
애완동물의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유선종양이란
개와 고양이의 악성유선종양(이하 유선종양)은 재발하기 쉬우며 치료가 상당히 어려운 암입니다.
수술을 해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한다면 안심이라고 할 수 없는 암입니다.
이처럼 예후가 좋지 않은 유선종양입니다만, 코디를 병용함으로써 QOL(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유선종양에 대한 대처법
유선종양을 고농도 비타민C 점적 및 코디로 치료하였습니다.
절제수술・항암제 치료는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고령이므로 몸상태가 상당히 나빴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적은 치료방침을 세웠습니다.
외과적 처치로서는 변형된 종양을 끈으로 묶어서 천천히 탈락시킨 정도입니다.
치료는 효과가 있었으며 원기회복, 유선종양을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었습니다.
정보제공:가모동물병원 (히로시마현)
병용한 치료:고농도 비타민C 점적요법
치료 경과
치료 전
파피용 15살 암컷, 가장 큰 종양은 4.35cm X 3.71cm 이며 파열에 의한 출혈 증상도 있습니다. 출혈로 인해 빈혈도 나타나고 있으며 식욕부진에 의한 전신불량 상태입니다.
고령인데다가 몸상태가 좋지 않아서 수술・전신마취・항암제는 피하기로 했습니다.
고농도 비타민C 점적과 코디 병용이라는 치료방침을 세웠습니다. 코디는 내복 및 환부 도포로 투여. 복용량은 하루 20ml.
<사진 해설>
사진의 좌측이 머리이며 우측이 꼬리. 유선 8개가 있으며 종양 3개가 보입니다. 종양 중 하나는 완전히 터져 있습니다.
치료 시작 후 1주 경과
겨우 1주일만에 종양의 면적이 각각 58~68%의 축소가 보였습니다. 높이는 측정하지 않았지만 수의사 이토 선생님은「찌부러지는 것 같다」고 언급했습니다.
부피를 고려하면 단기간에 현저한 축소를 보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종양의 색이 변하였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진 것처럼 보입니다.
몸상태도 빠르게 회복. 치료 전에는 몸상태도 나빠서 충분한 양의 코디를 먹일 수 없었습니다만 며칠 후부터는 잘 먹게 되었습니다. 고농도 비타민C 점적도 무사히 실시할 수 있었습니다.
치료 시작 후 2주 경과
종양은 봉합되지 않았습니다만 파열이 가라앉았습니다.
몸상태도 순조로우며 고비를 넘긴 것 같습니다.
환부 주위의 털이 거무스름해진 것은 굳은 혈액과 코디를 도포한 흔적입니다.
치료 시작 후 3주 경과
가장 컸던 종양이 빨갛게 변했습니다. 면적이 확대되었지만 높이는 감소했습니다. 출혈은 없으며 상황도 나쁘지 않습니다.
형태는 뿌리가 가늘어지는 변화를 보였습니다. 정상조직과 종양이 분리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토 선생님은 이러한 변화를「콜리플라워 모양」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토 선생님의 제안에 의해 콜리플라워의 뿌리부분에 끈을 걸어서 묶고 병소를 자연탈락시키기로 했습니다. 마취없이 처치할 수 있으므로 안전합니다.
다른 두 종양은 안정된 것 같으므로 상태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치료 시작 후 4주 경과
예측대로 뿌리에 끈을 묶었던 종양은 자연탈락되었습니다. 탈락까지는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탈락 후에 굵은 영양혈관에서 출혈이 있었기 때문에 레이져 처치로 지혈시켰습니다.
절단면은 봉합하지 않고 물에 희석시킨 코디를 스프레이로 도포하는 치료만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3주 정도 지나면 깨끗하게 나을 것이라고 이토 선생님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치료 시작 후 5주 경과
병소가 탈락한 상처는 빠르게 아물었습니다. 암세포가 남아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뒤덮고 있는 피부는 양호해 보입니다.
다른 종양의 면적이 서서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치료 전보다는 작은 크기이며 면적비는 45.9%~63.7%입니다. 이토 선생님은「남은 종양도 콜리플라워 모양으로 변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습니다.
암세포가 감소하고 있다고 예상되어 코디의 하루 복용량을 10ml로 줄였습니다.
몸상태가 양호하므로 근본적인 절제수술도 고려되었습니다만, 현재의 치료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치료 시작 후 7주 경과
병소를 탈락시킨 절단면은 완전히 깨끗하게 아물었습니다. 여기에 큰 종양이 있었다고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유선이 7개로 줄었다는 점만이 치료를 실시했다는 흔적으로 남아있습니다.
남은 2개의 종양은 확대 경향이 보이며 부풀어오르고 있습니다. 이토 선생님은「몸이 암세포를 밀어내고 있는 듯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사진을 촬영 후에 큰 종양의 뿌리에 끈을 묶었습니다. 잘 된다면 지난번처럼 종양을 자연탈락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후 10주 경과
끈을 묶었던 두 번째 종양도 탈락시킬 수 있었습니다. 탈락까지는 17일 정도 걸렸습니다. 첫 번째보다 시간이 걸렸습니다만, 마취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치료할 수 있었습니다.
탈락 후 조금 커다란 상처가 생겼습니다만,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물에 희석시킨 코디를 스프레이로 도포하는 치료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상처의 수복은 2주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양제의 복용량은 하루 10ml이며, 몸상태는 변함없이 양호합니다.
치료 시작 후 11주 경과
종양 탈락 후의 상처는 빠르게 정상 피부로 뒤덮였습니다. 치료하시는 이토 선생님도 놀랄 정도로 순조로운 회복 상태입니다.
첫 번째 탈착 후의 상처는 이미 완전히 치유되었습니다. QOL(몸상태・식욕)은 양호합니다.
여기까지 상당히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의약품 및 다른 영양제로 자주 문제시되는 내성 및 면역고갈이 나타날 기미는 없습니다.
치료 시작 후 14주 경과
두 번째 탈락 후의 상처도 정상적인 피부로 뒤덮였습니다. 혈색도 양호합니다.
남은 마지막 종양의 크기는 16~17mm 입니다. 처음에는 14.6~16.8mm였으므로 면적으로 비교하면 커지고 있습니다.
종양이 성장하고 있다기보다는 몸으로부터 밀려나오는 듯합니다. 더욱 튀어나와준다면 끈을 사용해서 탈락시키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치료 시작 후 21주 경과
남아있던 마지막 종양은 서서히 축소되어 8~10mm가 되었습니다. 더 이상 암의 기세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뢴트겐 화면
초진 시
2012년 1월에 촬영한 막 치료를 시작한 파피용의 흉부 뢴트겐 사진입니다. 유방암(유선종양)은 폐에 전이되기 쉬운 암입니다. 이토 선생님은 몇 군데의 수상한 결절성 병변을 발견했습니다.
치료 시작 후 반년
2012년 6월 5일에 촬영한 치료 후 6개월이 경과한 때의 사진입니다. 수상한 병소는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 해설>
화면 좌측이 머리이며 우측이 꼬리입니다. 찍혀 있는 다리는 앞발입니다. 폐는 공기로 차있기 때문에 까맣게 보입니다. 폐의 가운데에 심장이 보입니다.
심장이 매우 크게 보입니다만, 파피용과 같은 소형견은 노화와 함께 심장비대가 흔히 보입니다. 반드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2012년 9월에 파피용이 노쇠로 인해 무지개 다리를 건넜습니다. 위의 사진은 종양에서 회복 후 다시 건강해졌을 때의 모습입니다.
이토 선생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코멘트를 받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코디를 먹어줬습니다. 코디는 진정한 자연사를 실현해 주었음을 느꼈습니다. 좋은 임종이었습니다. 세 번째 종양은 크기가 전혀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 종양이 적어졌기에 코디에 의한 면역력으로 종양의 크기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가모동물병원에서는 동물에게 가능한 한 부담을 주지 않고 유선종양을 치료하는 방법을 궁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 점적 이외에도 다양한 치료요법을 제공합니다. 히로시마에서 암 치료로 고민중이신 분들은 한 번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